지폐와 주화
호주의 화폐 단위는 호주 달러입니다. 지폐는 100달러, 50달러, 20달러, 10달러, 5달러가 통용되며, 주화는 5센트, 10센트, 20센트, 50센트, 1달러 그리고 2 달러가 통용됩니다. 다양한 색상의 지폐에는 과거와 현재의 유명한 호주 인물들이 등장합니다.
100달러 지폐에는 세계 정상의 오페라 가수 넬리 멜바(Nellie Melba, 1861~1931)와 위대한 군인이자 엔지니어 겸 행정가인 존 모나쉬 경(John Monash, 1865~1931)이 앞뒤로 인쇄되어 있습니다. 50달러 지폐에는 원주민 작가이자 발명가인 데이비드 유네이폰(David Unaipon, 1872~1967)과 호주 최초의 여성 의원 에디스 코완(Edith Cowan, 1861~1932)이 앞뒤로 인쇄되어 있습니다. 20달러 지폐에는 세계 최초의 항공 의료 단체인 로열 플라잉 닥터 서비스(Royal Flying Doctor Service)의 창립자 존 플린(John Flynn, 1880~1951) 목사와 1792년 유형수로서 호주에 건너와 해운업계의 거물로 성공하고 자선 사업가로도 활동한 메리 레이비(Mary Reibey, 1777~1855)가 앞뒤로 인쇄되어 있습니다. 10달러 지폐에는 시인인 AB '반조' 패터슨(Banjo Paterson, 1864~1941)과 메리 길모어(Mary Gilmore, 1865~1962) 부인이 앞뒤로 인쇄되어 있습니다. 5달러 지폐에는 영국 엘리자베스 2세 여왕(Queen Elizabeth II)과 수도 캔버라의 국회 의사당이 인쇄되어 있습니다. 표준 1달러 주화는 여왕의 공식 보석 세공사였던 스튜어트 데블린(Stuart Devlin)이 50, 20, 10, 5센트 주화와 함께 디자인했습니다. 1달러 주화에는 다섯 마리의 캥거루가 새겨져 있습니다. 2달러 주화에는 원주민 노인이 남십자성과 토착 풀나무를 배경으로 앉아있는 모습이 새겨져 있습니다. 50센트 주화에는 중앙에 6개 주를 상징하는 방패를 캥거루와 에뮤가 받쳐 들고 있는 모습의 호주 국가 문장(Coat of Arms)이 새겨져 있습니다. 20센트 주화에는 오리너구리(곧 크리켓 영웅 도널드 브래드먼(Donald Bradman) 경으로 교체 예정)가, 10센트 주화에는 수컷 호주산 금조가 춤추는 모습이, 그리고 5센트 주화에는 바늘두더지가 각각 새겨져 있습니다.
1996년 호주는 세계 최초로 모든 지폐를 폴리머(플라스틱)로 발행하게 되었습니다.
환전
환전은 은행, 호텔, 국제 공항에서 할 수 있습니다. 호주 은행은 유럽의 다른 나라와 같은 서비스를 제공하며 자동 입출금기(ATM)도 쉽게 찾아볼 수 있지만, 오지 마을이나 아웃백에서는 이런 시설을 찾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호주에서는 EFTPOS도 널리 통용됩니다. 해외 계좌에서 인출할 때에는 취급 수수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은행 영업 시간은 월요일부터 목요일까지는 오전 9시 30분부터 오후 4시까지이며 금요일은 오후 5시까지입니다. 일부 지점에서는 토요일 오전에도 영업을 합니다. 호주의 4대 시중 은행은 호주 국립 은행(National Bank of Australia), ANZ 은행(Australia New Zealand Bank), 호주 커먼웰스 은행(Commonwealth Bank of Australia), 웨스트팩 은행(Westpac Banking Corporation)입니다. 그외의 소규모 은행으로는 ING Direct, AMP Banking과 HSBC 호주가 있습니다.
70여 개 은행 및 금융 기관을 대신하여 호주 우체국(Australia Post)에서도 금융 서비스를 실시하고 있으므로 신용카드나 직불 카드를 사용하여 인출, 계좌 잔액 조회, 신용 지불 또는 해외 송금 등의 거래를 할 수 있습니다.
특정 기간 호주에 체류하거나 워킹 홀리데이 비자 혹은 기타 연장 비자로 체류하고자 할 경우 호주 은행 계좌 개설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호주에서는 월급이나 임금을 포함한 급여와 정부 지급금이 은행 계좌로 직접 송금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호주 은행 연합에서는 개인의 필요에 맞는 은행 계좌 개설을 돕는 유용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http://www.bankers.asn.au]
호주에서 해외 송금을 보내거나 받을 경우 온라인, 국제전신환 또는 은행 방문을 통해 거래할 수 있습니다. 신용카드, 여행자 수표, 현금, 직불 카드, 현금 카드 등 다양한 지불 수단을 미리 준비하여 출국하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해외에서 현금을 찾는 가장 쉬운 방법은 Cirrus(Mastercard)나 PLUS(Visa) 같은 국제 네트워크를 가진 자동 입출금기(ATM)을 이용하는 것입니다. 호주 ATM은 4자리 비밀번호를 사용하므로 은행에 확인하여 그에 맞게 비밀번호를 설정한 뒤 출국하시기 바랍니다.
신용카드 및 여행자 수표
아메리칸 익스프레스(American Express), 뱅크카드(Bankcard), 다이너스 클럽(Diners Club), 마스터카드(MasterCard), 비자(Visa), JCB와 같은 신용카드는 호주에서 통용됩니다. 비자(VISA)나 마스터카드(MasterCard)도 일반적으로 사용 가능하며 둘 다 신용카드 가맹점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아메리칸 익스프레스(American Express)와 다이너스 클럽(Diners Club)은 주요 슈퍼마켓과 백화점 체인 및 관광지에서 사용 가능합니다. JCB를 받는 관광지는 그다지 많지 않습니다. 디스커버리(Discover) 카드는 보통 통용되지 않습니다.
두 가지 이상의 카드를 소지하는 편이 유사시에 다른 카드를 사용할 수 있어 편리합니다. AUD$15 이하로 구매할 경우는 카드를 받지 않는 곳이 많으므로 약간의 현금을 항상 소지할 것을 권장합니다. 일부 지역에서는 가맹점에 따라 카드 수수료를 부과할 수도 있습니다.
호주에서 여행자 수표는 다른 나라처럼 널리 통용되지 않습니다. 소규모 상점, 레스토랑 등은 미국 달러나 영국 파운드 같은 외국환으로 된 여행자 수표를 제시하면 환율이 얼마인지 모르기 때문에 여행자 수표는 호주 달러로 구입할 것을 권장합니다.
현금 반입
호주로 들여오거나 가지고 나갈 수 있는 통화 한도는 없지만, 호주 달러 1만 불 이상 해당하는 현금을 소지하고 입국할 경우 도착 시 입국장에서 세관 신고를 해야 합니다. 약속 어음, 여행자 수표, 개인 수표, 송금환, 우편환 등을 소지할 경우 무기명지급수단(bearer negotiable instrument/BNI) 양식을 작성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호주 관세 및 국경보호청(Australian Government Customs and Border Protection) 웹사이트를 참조하세요.
부가가치세(GST)
호주에서는 구입하는 물품과 서비스에 대해 10%의 세금(GST, Goods and Services Tax)이 부과됩니다. 호주 출국 전 30일 이내에 특정 매장에서 호주 달러 3백 불 이상의 상품을 구입한 경우에는 GST 환급을 받을 수 있습니다. 여행자 세금환급제도(Tourist Refund Scheme: TRS) 사무소는 국제선 터미널의 출국장에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여행자 세금환급제도에 관한 호주 정부의 안내 정보를 참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