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에는 우리나라만의 문화가, 미국에는 미국만의 문화가 있겠지요?

미국의 문화는 종합적·다각적인 미국에 문화는 과연 우리나라와 어떻게 다른지 알아보겠습니다.

 

'지하철'

워싱턴 시의 지하철은 벽 하단에 백열등을 촘촘히 배치해놨음에도 간접 조명이어서 꽤 어두운 편입니다. 한국의 지하철과 다른 미국의 지하철 시스템에 대해서도 몇 가지 알아둘 것이 있습니다. 미국의 지하철 요금은 한국보다 비싼 편입니다. 버지니아에서 워싱턴 시까지 40분가량 걸리는데 편도 요금이 우리 돈으로 3,000원 가량입니다. 비쌀 뿐만 아니라 시간에 따라서 요금에 차이가 있어, 러시아워 때에는 500~1,000원정도 더 비싸집니다.  미국의 지하철에는 별도의 매표소가 따로 마련돼 있지 않습니다. 자동판매기를 이용해서 편도티켓을 구하든지 아니면 교통 카드를 구매해서 충전한 뒤 이용해야 합니다.

 

'Kiss & Ride'

지하철 역사 근처에는 보통 주차장이 마련돼 있고 지하철 역사 입구에서 가장 가까운 쪽에는 택시와 버스가 다니는 길이있게 마련입니다. 이 길과 별도로 'Kiss & Ride'라는 표지판이 있는 길이 있는데 이는 바로 승용차로 지하철 이용자를 실어다 줄 때 이용하는 도로를 말합니다.  'Kiss & Ride'는 지하철 역사 앞 뿐 아니라 학교앞에도 있습니다. 스쿨버스가 정차하는 도로가 있고 그와 별도로 이 'Kiss & Ride'도로가 따로 설치돼 있습니다.  

 

 

'개똥 봉지'

미국의 아파트에서는 곳곳에 사람 가슴 높이의 막대 봉 위에 우체통이나 새집 같이 생긴 작은 상자가 달려 있는 것을 보게 됩니다. 그 상자 안에는 검정색이나 녹색 비닐봉지가 잔뜩 들어있는데 이것은 개똥 봉지 입니다. 미국에서는 매우 흔하게 애완동물을 키웁니다. 새벽마다 파자마나 반바지 차림으로 개를 끌고 나와 용변을 보게 하는 미국인을 흔히 보게 되는데 그런데도 길거리에서 개똥을 거의 목격할 수 없는 이유가 바로 이 개똥 봉지 덕분입니다.

 

'엄지손가락'

우리나라나 미국이나 엄지손가락을 치켜올리는 것은 흔히 "당신 최고다" 또는 "잘했다"라는 의미입니다. 굳이 두 나라뿐 아니라 많은 나라에서 비슷한 의미로 쓰입니다. 하지만 이슬람 국가에서는 이런 동작이 욕이 됩니다. 흔히 미국에서 중지를 치켜드는 것과 같은 의미로 받아들입니다. 특히 미국의 경우 다문화 국가이기 때문에 각 나라의 세심한 부분을 알아두면 미국생활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디지털 도어 로크'

우리나라의 경우 열쇠가 거의 사라져가고 있습니다. 아파트는 물론이고 개인주택에도 디지털 도어 로크라는 전자 잠금장치를 사용하고 자동차도 스마트 키로 작동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반대로 미국에서는 디지털 도어 로크를 거의 찾아볼 수 없습니다. 아파트를 포함해서 거의 대부분 집이 재래식 열쇠를 이용합니다. 미국에서는 아파트 관리인이 수시로 드나들면서 수리, 보수를 해야하기 때문이고, 개인주택은 차고를 통해서 집 안으로 곧바로 들어가기 때문에 굳이 현관문에다 돈을 들여 디지털 도어 로크를 달 필요가 없기 때문입니다.

 

 

 

'간접 조명과 백열등'

한국 가정집에는 거실은 물론 모든 방마다 전등이 천정에 매달려 있지만 미국의 집에는 대부분 별도의 전등이 없습니다. 거실에는 거의 90퍼센트 이상 전등이 매달려 있지 않습니다. 방에도 전등이 대부분 없습니다. 그래서 천정에 매달린 전등보다는 스탠드를 좋아합니다. 이 때문에 형광등보다는 백열등이 주종을 이룹니다. 그래서 입주해서 살게 되면 최소한 긴 스탠드 두세 개, 책상용 스탠드 두세 개는 있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