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4e3b5fad27f767c22d0ac8f4cc0fe01.jpg

 

건강 및 안전

 일반적으로 호주는 안전하여 안전과 보안 면에서 별다른 문제 없이 여행을 즐길 수 있습니다. 호주는 안정적인 정치체제와 잘 관리된 도로, 낮은 범죄율과 수준 높은 의료로 여행을 하기에 안전하고 편리한 곳입니다.

일반 상식적인 요령만 익히면 광활한 아웃백에서 광대한 바다 해변과 원시 그대로의 야생 지대에 이르기까지 호주만의 독특한 자연 경관을 안전하게 즐길 수 있습니다. 하지만 집을 떠나 여행한다는 자체가 다 그렇듯 개인 안전과 소지품 관리에 각별히 주의해야 합니다.

여행을 떠나기 전에 도난, 분실, 사고 및 질병에 대비해 꼭 여행자 보험에 가입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스쿠버 다이빙, 부시워킹, 오지 여행 등의 어드벤처 활동을 계획 중이라면, 여행자 보험에 이러한 부분이 적용되는지 확인하세요. 여행을 떠나실 때 반드시 세부 보험약관 및 비상 연락처를 함께 챙겨 두세요.
호주의 공공 의료 보험 시스템은 메디케어(Medicare)라고 불리며, 호주의 병원은 세계적인 의료 시설과 진료 수준을 자랑합니다. 호주 정부는 일부 국가들과 상호 의료협정을 맺고 호주 방문객들에게 의료적으로 필요한 치료를 제공하고 있지만, 여행을 떠나시기 전에 자격요건을 확인하고 호주 방문 기간 동안 보장되는 적절한 여행자 보험에 가입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예방 접종 및 의약품
호주 입국 전 6일 이내에 황열병 발생 국가를 방문한 적이 없다면, 특별한 예방 접종을 받을 필요는 없습니다. 그러나 갑작스런 규정이나 의료 권고사항이 변경될 수 있으므로, 의사에게 상의하고 관련 호주 정부의 웹사이트를 확인하신 후 여행하십시오.

호주로 의약품을 반입하는 것은 엄격한 통제를 받으며, 반드시 입국 후 바로 신고하셔야 합니다. 본인의 질환과 휴대약품의 성격을 간략하게 기록한 의사의 처방전이나 편지를 지참하는 것이 좋습니다. 호주 방문 기간 동안 처방 의약품 구입은 호주에 있는 의사의 처방전이 있어야 가능합니다.

 

장애인을 위한 여행 안내
장애인도 호주를 마음껏 여행할 수 있게 하고자 하는 노력은 최근 많은 진전이 있었습니다. 질환이 있거나 특별한 도움이 필요한 분을 위한 여러 가지 서비스가 마련되어 있습니다. 본인의 구체적인 필요사항에 대해 여행사에 문의하거나 아래 웹사이트를 방문하여 여행 전에 미리 준비하십시오.


자외선 차단
호주의 햇빛은 아주 강하기 때문에 여름에는 15분 정도만 햇빛에 노출해도 피부가 화상을 입을 수 있으므로, 흐린 날일지라도 연중 자외선 차단에 주의해야 합니다.

호주 정부는 과거 수십 년 동안, 호주에서 가장 흔한 암인 피부 암의 주요 원인인 태양광의 자외선(UV)에 과다 노출되지 않도록 국민들을 교육해 왔습니다.

호주의 아이들은 자외선 차단제를 바르고 챙이 넓은 모자를 쓰고 학교에 가며, 수영복도 이제 대부분 자외선 차단 소재로 만듭니다.

호주를 여행할 때는 '똑똑한 자외선 차단법'을 잊지 마세요. 태양에 의한 피부 손상을 막기 위해 수영 중에도 햇빛을 최대한 가리는 옷을 입고, SPF 지수가 높은 워터 프루프 자외선 차단제를 주기적으로 덧바르며 모자와 선글라스를 착용하여 얼굴, 코, 목, 귀, 눈을 보호하는 것은 물론, 직사광선을 피해 그늘에 앉도록 하십시오.

자외선이 가장 강한 한낮에는 더욱 주의해야 하며, 충분한 수분을 섭취하여 탈수를 예방하십시오.

가장 주의해야 할 시간대를 알려주는 호주 정부의 '선스마트 자외선 경고(SunSmart UV Alert)'는 일간 신문의 날씨 섹션과 기상청(Australian Government Bureau of Meteorology) 웹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호주 암 협회(Cancer Council Australia)에서 개발한 선글라스, UV 차단 소재의 옷, 자외선 차단제, 모자, 그늘막, 천막, 물안경, 양산, 화장품 등 좋은 품질의 저렴한 자외선 차단 제품을 온라인이나 주 및 테리토리의 암 협회 매장, 백화점, 약국, 기타 소매점을 통해 전국에서 구입하실 수 있습니다.

 

서핑 및 수상 안전
호주 인구의 대부분은 해안 지대에 거주하며 해변은 호주인들 생활의 일부로 특별히 자리잡고 있습니다. 호주인들은 바다를 사랑해서 매일 수천 명이 해안을 찾아 수영이나 서핑, 휴식을 즐깁니다. 호주의 아름다운 해변에는 격랑 수역이라고 하는 파도가 거센 곳이 있으며 해변의 상황도 급격하게 변하기 때문에 익숙하지 않은 사람에게는 위험할 수 있습니다.

호주의 인기 있는 해변에서는 통상 10월부터 4월까지 자원봉사 구조대원들이 순찰을 돌며, 적색 및 황색 깃발로 수영 안전 구역을 표시합니다. 안전에 유의하며 항상 이 깃발 사이에서 다른 사람들과 함께 수영을 하도록 하십시오.

다이빙을 할 때는 현지의 잠수 전문가에게 문의하거나, 방문하고자 하는 주의 다이빙 산업 협회(Diving Industry Association)에서 안전 규정, 라이센스, 허가, 다이버 등급 자격 등의 정보를 사전에 확인하십시오.

 

자연 재해
가끔 호주를 강타하는 '자연재해'로는 산불, 홍수, 가뭄, 혹서, 폭풍과 드물게 지진과 산사태 등이 있습니다. 이런 자연재해는 호주 날씨의 특성이자 자연적인 날씨 주기의 일부입니다.

호주에는 긴급 상황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정부 기관이 많습니다. 긴급 의료 상황에서는, 호주 정부 긴급 의료(Health Emergency) 웹사이트에서 최신 정보 및 중요한 의학적 지식, 대처 요령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긴급 서비스
000은 호주의 긴급 서비스 전화번호입니다. 교환원이 경찰서, 구급차 또는 소방서로 연결시켜 줍니다. 긴급 상황에만 000 번으로 도움을 요청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