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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교육제도
일본의 교육제도는 소위 6 3 3 4제를 채택하고 있으며, 만 6세에 초등학교에 입학하여 6년간 공부합니다. 그 후 중학교에서 3년간 더 학습하여 전부 9년간의 의무교육을 받습니다. 만 15세에 의무교육이 끝난 후, 97%이상의 학생이 고등학교로 진학합니다. 고등학교의 30%는 사립학교입니다. 공립학교의 반의 정원수의 상한은 40명으로 많은 학교에서는 한 학년당 6~8개의 반으로 이루어져 있고 남녀공학입니다. 일본의 고등학교는 전일수업제 정시수업제 통신교육 등 다양하지만 대부분의 학생은 전일제 수업의 보통과 고등학교에 진학하고 있습니다. 보통과 고등학교외에 농업 공업 상업 등의 직업에 관한 고등학교와 학생의 관심에 따라 배울 내용을 선택 할 수 있는 고등학교(종합학과)가 있습니다. 또 중학교와 고등학교 6년간 통합 교육을 실시하는 중 고 일관 교육학교도 있습니다. 고등학교 졸업생 반수 이상이 대학 단기대학, 전문학교 등으로 진학합니다. 또, 장애가 있는 학생을 대상으로 교육 하는 '특수교육제학교(맹인학교, 농아학교, 양호학교)'에서는 장애의 어려운 점을 개선하고 필요한 지식과 기능을 익히기 위해 자상하고 세심한 교육이 시행되고 있습니다.

 

일본 교육과정
공립학교는 주 5일제로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수업이 있습니다. 연간 커리큐럼은 원칙적으로는 4월에 개시하고 다음해 3월에 수료합니다. 대부분의 학교는 3학기제를 채택하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4~8월이 제1학기, 9~12월이 제2학기, 1~3월이 제 3학기입니다. 그 밖에 여름방학(7월말~8월말), 겨울방학(12월말~1월초순), 봄방학(3월말~4월초순)이 있습니다. 또, 수업시간은 중학교, 고등학교 모두 50분씩이며 매일 약 6시간의 수업을 원칙으로 하며 방과후에는 스포츠, 문화예술 등 과외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수업은 국어, 지리역사(지리, 일본사, 세계사), 공민(현대사회, 윤리, 정치경제),수학, 이과(물리, 화학, 생물, 지학), 보건체육, 기술, 가정, 예술(음악, 미술, 공예, 서도), 외국어, 정보교과과목 및 도덕, 특별활동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학교가 정한 커리큐럼에 따라 진행됩니다. 또한 지역이나 학교 아동학생의 실태에 따라서 횡단적 종합적인 학습 흥미 관심에 기초하여 진행하는 종합적 학습시간이 실시되고 있습니다.

 

교육위원회와 학교의 관계
교육위원회는 지역의 학교교육, 사회교육, 문화, 스포츠등에 관련된 사무를 담당하는 기관으로서 모든 시도 및 구에 설치되어 있습니다. 또 도지사나 시장, 구청장과는 독립된 행정기관으로서 자리하고 있습니다. 교육위원회와 학교와의 관계는 학교의 설치관리, 교직원의 인사 및 연수,아동 학생의 취학 및 학교조직의 개편, 교사(校舍)시설, 설비 등의 정비, 교과서나 교재 등에 관한 사무처리를 담당합니다. 각 학교는 교육활동을 실시함에 있어, 각 교육위원회의 목표와 학교 교육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학습지도요령에 근거한 교육과정을 편성하여 연간행사계획을 세우고 이를 교육위원회에 신고를 하여 승인을 얻도록 되어있습니다. 또 학교는 그 교육활동에 대해 교육 위원회에서 필요한 지도나 조언을 받아 교육활동에 충실과 개선을 위해 더욱 노력합니다. 아동학생의 실태에 따라서 횡단적 종합적인 학습 흥미 관심에 기초하여 진행하는 종합적 학습시간이 실시되고 있습니다.

 

학교내의 조직
각 학교에는 교장, 교감, 교사, 간호교사, 사무직 등 직원이 있고 교장은 학교의 최고 책임자로서 학교 업무(학교에서 이루어지는 학교 교육의 실시를 위해 필요한 업무 전체) 전반의 책임을 지고 있습니다. 교감은 교장을 보좌하고 관리직으로서 학교 업무를 정리하는 역할을 맡고 있습니다. 또 교사는 학생들의 교육 활동을 실제로 담당함과 동시에 교장, 교감의 감독하에 학교 업무를 분담하고 있습니다. 학교 운영을 원활히 실시하기 위해서 각 학교에서는 다양한 학교 업무를 교직원이 분담하는 것을 나타낸 학교의 분장 업무가 준비되어 있습니다. 분장 업무의 일환으로써 일정한 직무에 관해서 관리직은 아니지만 교사간의 연락조정 및 관계교사의 지도 및 조언을 담당하는 주임등이 있는데 이들이 교사를 통해서 업무를 분담합니다. 대표적인 주임이라고 한다면 수업의 커리큐럼 편성등을 담당하는 교무주임과 학생지도 등을 담당하는 학생 지도주임, 학생의 졸업 후에 진로를 지도 상담하는 진로 지도주임 등이 있습니다. 그 외에 각 학교에서는 국제 교류 추진 위원회 등 각종 위원회를 설치하여 학교 운영을 기하고 있습니다.